[AIM] 2021년 기준 포트폴리오 (feat. 이루다투자와 비교)
이루다투자 정리하는 김에 AIM도 정리해본다.
2021/01/09 - [Study/주식] - [이루다투자] 2021년 1월 기준 포트폴리오
[이루다투자] 2021년 1월 기준 포트폴리오
레이 달리오의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모방해 김동주(김단테, 2020/07/25 - [Study/Stock] - 절대수익 투자법칙 - 김동주(김단테)) 대표가 설립한 이루다투자(링크)의 경우 500만원을 기준으로 포트폴리오
greenteeaaa.tistory.com
AIM(링크)은 유튜브 등 이곳저곳에서 광고를 많이 해서 후발업체임에도 불구하고 가입자 수나 운용 규모 면에서 상위권인데 수수료가 비싼게 단점이다. 그래서 1년 계약 끝나면 해지할 예정... 그래도 포트폴리오를 알아보자!
AIM은 어플 GUI가 구려서(불필요한 정보가 많아서 한눈에 알아보기 어려움;) 직접 한국투자증권 계좌 잔고를 토대로 포트폴리오 비중을 대략적으로 계산했다.
채권 ETF에 32%, 주식 ETF에 45%, 원자재 ETF에 10%, 회사채 ETF에 7%, 달러 6%로 배분. 이루다투자와는 다르게 국가별 ETF를 개별 구입한게 특이한 점. 이렇게 구성하면 리밸런싱할 때 거래수수료가 많이 나오지 않나?
ETF를 쪼개서 주식과 채권으로 비중을 분석해보면 아래와 같다.
이루다투자는 미국이 과반을 차지했는데 AIM에서는 과반을 넘지 않는다 (7%정도 차이). 대신 미국 외 국가 주식 비중이 높은 편.
주식은 large cap의 비중이 절대적이다. 미국 주식 비중이 낮은걸 요즘 수익률이 좋은 large cap으로 커버하는건지?